졸업생 활동

한국 AMI는 낭만주의 교육철학을 이어받아...

  • 관리자 (ync45)
  • 2021-07-13 16:45:00
  • hit876
  • vote0
  • 58.72.127.242
한국 AMI는 낭만주의 교육철학을 이어받아 독자적인 프로그램을 만든 몬테소리 교육학을 가장 본질에 가깝게 이해시켜 주는 교육기관이다. 동시에 몬테소리 교육학을 현장에 적용할 수 있는 실질적인 교육을 안내해주는 곳이기도 하다.

내가 몬테소리 교육을 처음 접한 시기는 2007년 사립유치원 현장에서 근무하고 있었다. 알고 있는 이론을 현장의 실제에 매우 어려워하던 시절로, 과연 올바른 교육을 실천하기 위해서는 무엇을 해야 할지 깊은 고민 중에 재교육의 의미로 몬테소리 교육을 이수하기로 하였다. 나는 그때의 선택을 지금도 기뻐하고 있다. 그 이유는 배우는 내내 스스로를 돌아보며 학교에서 배운 내용을 바르게 세울 수 있는 계기가 되어 지금의 나를 만들 수 있었기 때문이다.
나는 2017년 현재, 병설유치원 교사로 서울교육대학교 교육전문대학원 석사과정에 있으면서 몬테소리 교육학에 대해 꾸준히 공부하고 있다.

내가 교육을 받으면서 느낀 점을 아동 중심 교육, 유아기 발달에 대한 특성, 교구로 3가지로 나누어 말하고 싶다.
첫째, 아동 중심 교육 부분이다.
나는 아이를 사랑하지만 겉으로 드러내는 행동은 진정한 사랑이 아님을 느끼게 되었다. 아이들에게 더 많은 것을 주기 위하여 군더더기의 행동과 불필요한 상호작용을 사용하고 있음을 알았다. 즉, 겉으로 드러나는 나의 행동들은 권위적인 교사의 모습이 친절하게 포장된 모습이였다(겉은 아동중심, 내면은 교사 중심). 존중은 흘려보내는 미소보다 아이들의 발달의 법칙에 맞추어진 환경을 아이의 수준으로 제공하고 정해진 자유 안에서 아이 스스로 자신을 형성을 돕는 것이 우선되어야 함을 알게 되었다. 그 이후 아이에게 따뜻한 사랑을 베풀 때 이상적으로 발달시킬 수 있음을 배우게 되었다.

둘째, 유아기 발달에 대한 특성 부분이다.
몬테소리의 유아기 발달 특성 이론 중 핵심을 이루는 민감기, 수의근, 주의력 집중 과정, 정상화, 자유로운 선택 등을 배우게 된다. 그 중 민감기 하나를 예를 들겠다. 학교에서 배울 때는 민감기의 용어에만 그치게 되지만 AMI 몬테소리 교육기관에서는 민감기에 대해 전문적으로 배울 수 있게 된다. 관찰을 통해 알게 된 각 민감기의 시기와 특징, 유아가 민감기가 나타날 때의 행동의 특징과 제공해야하는 교사의 역할 등을 배우게 된다. 이렇듯, 유아기 발달 이론을 세세하게 배울 수 있는 점은 현장에서 유아의 관찰에 따른 환경제공, 학부모 상담등에서 전문적이고 실질적인 도움을 받게 된다. 나의 경우 병설유치원 임용을 준비 중에 가장 큰 도움이 되었다.

셋째, 몬테소리 교구에 대한 부분이다.
이건 내가 이번 대학원과정 중 논문을 작성하면서 몬테소리 교구에 대해 다시 한번 감탄하게 되었다. 실제의 삶을 한 부분씩 나누어 제공하는 것(특성의 고립화)은 아이들로 하여금 행동에 주의를 기울이게 하여 그 부분의 감각적인 인지가 더욱 강하게 집중하게 된다. 특성의 고립화는 어렴풋한 감각들이 점점 더 명백하고 정리된 인상들로 남아 내적인 질서에 사로잡게 한다. 그 부분을 일상생활에서 잘 활용할 수 있게 일상영역으로 다양한 감각의 영역을 발달 할 수 있게 감각영역으로 구체적인 경험이 점점 추상화 되어 지는 수학적 정신을 담은 수영역으로 읽기가 쓰기의 간접적으로 준비되어 읽기와 쓰기를 구체적인 연습과 쉬운 문법적 문제까지 감각교구에서처럼 명확하게 체험할 수 있는 개념화되는 언어영역등이다. 그 모든 부분을 유아의 수준에 맞게 특성을 고립화하여 고안한 점이다. 그 교구를 제대로 사용하기 위해서는 정확한 사용법을 숙지하고 있어야 하는데 한국 AMI 센터에서는 오리지널 교구를 직접 연습할 수 있는 시간이 주게 된다.
즉, AMI는 일상영역, 감각영역, 수영역, 언어영역, 문화영역 등 전반의 프로그램을 다루면서 그에 해당하는 몬테소리 이론과 이론을 접목 시킨 실제를 충분히 경험할 수 있다. 또한 다른 교육기관에서 접하기 어려운 관찰의 요령과 방법, 몬테소리에 대한 학부모들의 궁금증, 부적응 유아를 다루는 방법, 다른 나라의 사례 등을 배울 수 있다.
게시글 공유 URL복사
댓글[0]

열기 닫기